본문 바로가기

왕초보 영어탈출기

형용사를 구별하는 확실한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랑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품사를 준비했어요.
무엇이 형용사인지, 쉽고 확실하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난 시간 복습 - 명사의 구분?



지난 수업에서 명사의 구분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단어에 무엇을 붙이면 명사인지 알 수 있다 했었죠??
스스로 한 번 생각해 보고, 생각나지 않으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왕초보 영어탈출기) 확실한 명사 구분법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을 읽을 때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
(1) 세세하게 모두 기억하려 하지 않기. 글을 쭈~욱 읽으면서 '이해'에 집중하기!
(2)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댓글로 질문하기! (과외 학생들은 카톡으로 질문 줘도 좋아요~)
(3) 마지막에 정리된 2가지만 딱! 확실하게 외우기! 스스로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알아주어야 해요.
(4) 평소에 독해하다가 형용사가 잘 구분이 안 가면, 다시 돌아와 글을 읽고 이해하기!















형용사 들어가기



형용사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말하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형용사가 하는 역할은 크게 두 가지지만, 사실 두 가지 모두 같다고 볼 수 있어요 ㅎㅎ






형용사의 역할을 일단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1) 명사 수식
(2) 보어 자리

이렇게 정리할 수 있죠!
영어 공부를 많이 한 친구들도 쉽다고 당연하게 넘어가지 말고, 이를 꼭 기억해 주세요!
나중에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분사, 관계대명사와도 연결되거든요~~

우선 이를 간단히 살펴볼게요:)





1. 명사 수식



형용사는 명사의 앞 또는 뒤에서 명사를 수식해 줍니다.

아래 예문 볼게요.

ex1. I bought a nice bike.
나는 좋은 자전거를 샀다.

ex2. I'll tell you something important.
내가 너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말해줄게.

1번 예문에서는 형용사인 'nice'가 명사인 'bike'를 수식하고 있어요. 이때, 형용사 nice는 명사 bike 앞에 와 있죠.
(참고로, a나 the와 같은 관사도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한 종류랍니다-!)

2번 예문에서는 형용사인 'important'가 명사인 'something'을 수식하고 있어요. 이때, 형용사 important가 명사 something의 뒤에 있죠?

이렇게, 형용사는 명사의 앞 또는 뒤에 위치하여, 가까운 명사를 수식해요.
언제 형용사가 명사 앞에 오고, 언제 명사 뒤에 오는지는 나중에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이 또한 문장의 구조를 잘 보려면 알아두어야 한답니다! (문장의 구조를 잘 보면, 독해를 잘할 수 있고, 그럼 글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는 거, 당연하고도 중요한 이야기죠?ㅎㅎ)







2. 보어 자리



자 이번에는 보어 자리예요.
보어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주격 보어와 목적격 보어가 바로 그것이죠-!
주격 보어와 목적격 보어, 어려울 것 없어요. 주격 보어는 주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것이고,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것을 말해요.

ex3. This bike is nice.
이 자전거는 멋지다.

ex4. We found this bike nice.
우리는 이 자전거가 멋지다는 걸 알게 되었다.

3번 예문에서는 형용사인 'nice' 주어인 'this bike'를 보충 설명하고 있어요. (자전거가 멋진 거니까요!!) 즉, 형용사 nice는 '주격 보어' 자리에 위치하고 있죠.
4번 예문에서도 형용사인 'nice'가 목적어인 'this bike'를 보충 설명하고 있죠? 여기서는, 형용사 nice가 '목적격 보어' 자리에 위치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3. 형용사의 역할은 사실 하나다??



자, 위에서 형용사의 역할은  

(1) 명사 수식
(2) 보어 자리

라고 정리했어요.

이제 이 두 역할을 합쳐 볼 건데요!
형용사의 두 번째 역할 '보어 자리'를 정리해 보자면, 형용사는 '주어' 혹은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고 있죠??

'주어'와 '목적어' 모두 품사로 치자면 '명사'에 해당해요. (품사, 주어, 목적어, 명사 등등이 헷갈린다면 여기를 클릭)

'보충 설명' 한다는 것을 다른 말로 바꿔볼까요?? "수식" 어때요?
3번 문장에서도, 4번 문장에서도 모두, 형용사 nice는 각각 주어와 목적어에 해당하는 명사 bike를 수식하고 있어요. 그렇죠??

그렇다면, 결국 형용사의 두 번째 역할인 '보어 자리'도 첫 번째 역할 '명사 수식'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자, 그럼 이제 형용사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겠죠?






물론, 보어 자리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해요. 위 형용사의 역할 두 가지는 짧으니까, 알아두는 게 맞습니다!

다만, 형용사의 핵심 역할인 '명사 수식'으로부터, 우리는 형용사 구분 방법을 파악할 수 있어요.














형용사 구분 방법



형용사의 제일 간단한 구분 방법은 바로-!! 형용사에 명사를 붙여서 읽어보는 거예요-!

형용사에 명사를 붙여서 읽어 봤을 때, 말이 되면 형용사, 말이 되지 않으면 형용사가 아닌 다른 품사겠죠??

ex5. cute boy 귀여운 소년
ex6. recent event 최근의 행사
ex7. close cousin 친한 사촌
ex8. occasional rain 가끔의 비

위 예시들은 모두 말이 되죠?? 그러니 '귀여운', '맛있는', '친한', '느린'의 을 가진 'cute', 'delicious', 'close', 'slow'는 모두 형용사에 해당합니다!



(+) 지금 형용사들을 보면 모두 'ㄴ' 또는 '의'로 끝난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ㄹ'로 끝나기도 하는데요. 이건 to부정사의 경우라서 여기서 다루지는 않을 거고요, 일단은 'ㄴ'으로 끝나면 형용사구나~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의로 끝나는 형용사
rectangular 직사각형
triangular 삼각형
oval 타원형
my
our 우리
their 그들
등등..








ex9. cutely boy 귀엽게 소년
ex10. recent event 최근에 행사
ex11. closely cousin 친하게 사촌, 가깝게 사촌
ex12. occasionally rain 가끔[때때로] 비

위의 예시들은 말이 되지 않아요! 따라서 위의 'cutely', 'recently, 'closely', 'occasionally''는 형용사가 아닙니다!
이들은 많은 학생들이 형용사와 헷갈려하는 부사인데요!


부사가 아닌 다른 품사들도 한 번 비교해 볼게요~

ex13. pencil boy 연필 소년
ex14. eat cake 먹다 케이크

위의 예시에서도 말이 되지 않죠? 물론, '케이크를 먹다'라고 한다면 말이 되겠지만, 단순히 뜻만 나열했을 때에는 말이 자연스럽지 않아요.
반면, 5~8번 예시에서는 뜻을 단순히 나열해도 의미가 통했죠? 이렇게 형용사는 명사를 붙여 읽었을 때, 말이 됩니다. 형용사의 본래 역할이 '명사 수식'이기 때문이에요.



오늘 내용 정리






오늘 내용이 좀 많은데, 핵심적으로 외울 것은 두 가지 뿐이에요!

(1)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 자리에 들어간다. 결국은 두 가지 모두 똑같은 말이고, 명사를 수식하는 게 형용사의 핵심적 역할이다! (보어는 명사인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수식하기 때문!)

(2) 단어를 보고 형용사인지 구분하기 위해, 단어 뒤에 명사를 붙여 보라!
추가적으로 형용사는 'ㄴ' 또는 '의'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 두 가지는 확실하게 외워주세요!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반응형